풀이
처음엔 벡터로만 이용해서 풀었으나 랜덤한 인덱스에 접근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서 답을 봤다.답에서는 벡터와 unordered_map을 사용했다.벡터를 사용해서 값 삽입, 삭제, 인덱스로 접근을 했고, unordered_map을 이용해서 값을 탐색했다.
코드
class RandomizedSet {
private:
vector<int> v;
unordered_map<int, int> m;
public:
RandomizedSet() {
}
bool insert(int val) {
if (v.size() && m.find(val) != m.end())
return false;
v.push_back(val);
m[val] = v.size() - 1;
return true;
}
bool remove(int val) {
if (v.empty())
return false;
// map에서 값 탐색
auto iter = m.find(val);
if (iter == m.end())
return false;
// 지우려는 값의 위치를 가장 뒤의 원소로 대체, 벡터와 map에서 해당 값을 삭제함
v[iter->second] = v.back();
m[v[iter->second]] = iter->second;
v.pop_back();
m.erase(val);
return true;
}
int getRandom() {
int randomNum = rand() % v.size();
return v[randomNum];
}
};
/**
* Your RandomizedSet object will be instantiated and called as such:
* RandomizedSet* obj = new RandomizedSet();
* bool param_1 = obj->insert(val);
* bool param_2 = obj->remove(val);
* int param_3 = obj->getRandom();
*/